* 항공작전의 종류 *

전투 조종사는 적과 싸워 이기는 것이 일차적인 본분이다. 하지만 적의 비행기나 탱크를 하나씩 파괴하는 그 자체가 조종사를 비롯한 군인들이 목숨 걸고 전투에 나가는 궁극적인 이유는 아니다. 군인들이 전투에 나가서 목숨을 거는 이유는, 목숨을 걸 만큼 중요한 임무들을 수행하여 마침내는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이다. 일례로, 아군 전투기 3~4대의 희생으로 적 1개 비행단이 주둔하고 있는 공군기지 하나를 초토화시킬 수 있다면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목숨을 거는 대가 이상으로 전쟁에 이기는데 더 큰 도움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게임의 종류에 따라 혹은 게임 메뉴에 따라서 이런 큰 차원의 전쟁의 흐름을 겪거나 통제해볼 수도 있고, 아니면 전투 일선의 전투원 간 싸움에 더 중점을 두고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또 게이머들의 취향 역시 그와 같이 다양할 수 있다. 취향의 측면에서 어느 편의 우열을 따질 이유는 없겠으나, 큰 그림 자체를 모르는 것과 큰 그림을 이해하면서 그 중 어떤 부분을 취향으로서 집중하는 것은 다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향해가고 있는 이 강의를 통해서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다시 되새겨 보자면, 전투비행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전투 조종사와 공군이 하는 일을 알아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회에 이야기할 항공작전의 종류에 대한 설명은 게임 진행 방법 수준을 다소 벗어나는 이론적인 내용이지만 한 번쯤 정리가 필요한 부분이 될 수 있겠다. 또한 게임 실용적인 측면에서 팰콘 4.0의 항공임무명령서(ATO)와 캠페인 진행 과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에 해당한다.


팰콘 4.0에서는 게이머가 최고사령부 수준의 작전계획에 개입할 수 있다.

1. 공군 작전의 종류
이 연재에서 참고문헌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로 미 공군이나 합참의 전자도서관에 공개된 자료들을 이용하고 있다. 우리 군의 개념과는 같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겠으나, 공신력 있는 출처에서 나온 공개된 자료이고 우리 군은 미군과 연합 작전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차원에서 인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미 공군 교리 문서 AFDD 2-1, Air Warfare, 2000년판에 따르면 미 공군은 공군이 수행하는 작전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제공 작전 (Counterair) - 적 전력을 파괴 및 무력화시킴으로써 원하는 수준의 공중 우세를 획득 및 유지하는 작전.

2. 우주작전 (Cpounterspace) - 우주 우세권을 획득 및 유지하기 위한 작전. 

3. 대지작전 (Conuterland) - 적 지상군을 파괴 또는 무력화시킴으로써 지상 작전에서 원하는 수준의 우세를 획득 및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전.
 

4. 대함 작전 (Countersea) - 항공전력을 해상 작전에 투입하는 부수적인 작전.

5. 대정보작전 (Counterinformation) - 정보 영역의 통제를 통하여 정보 우세를 확보하기 위한 작전.

6. 전략 공격 (Strategic attack) - 지휘 체계, 생산 시설, 주요 기반시설 등을 포함하는 적의 중심 및 중요 표적군에 대하여 취하는 군사 행동.
 

7. 지휘 통제 (Command and Control)
 

8. 공수 (Airlift)
 

9. 공중급유 (Air Refueling)
 

10. 우주 수송 (Spacelift)

10. 특수작전 (Special Operations Employment)

11. 정보, 감시및 정찰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ISR)
 

12. 전투 탐색 구조 (Combat Search and Rescue; CSAR)
 

13. 좌표 제공 (Navigation and Positioning)

14. 기상 예보 (Weather Service)

이 중에서 공군의 주요한 전투 임무인 제공 작전과 대지 작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2. 제공 작전 (Counterair)
"Counterair consists of operations to attain and maintain a desired degree of air superiority by the destruction or neutralization of enemy forces.
(제공 작전은 적 전력을 파괴 및 무력화시킴으로써 원하는 수준의 공중 우세를 획득 및 유지하는 작전들로 이루어진다.)"

1) 공세적 제공작전 (Offensive Counterair; OCA) - "항공전력을 공세적으로 운용하여 적 공중 및 미사일 위협을 파괴, 분쇄 또는 제한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공세적 제공 작전은 다음과 같은 임무들로 이루어진다.
a. 지상 공격 (Surface Attack) - 비행장, 작전 기지, 레이더 시설 등과 같은 지상 방공 자산에 대한 공격.
b. 전투 소탕 (Fighter Sweep) - 공대공 전투를 통하여 적 항공기를 공중에서 소탕하는 임무.
c. 호위 (Escort) - 폭격 편대를 엄호하는 임무.
d. 방공망 제압(SEAD) - 적의 지상 방공 자산 제압.

이러한 공세적 제공 작전은 다음과 같은 자산들을 표적으로 하여 수행된다.

* 비행장 및 작전 기지
* 항공기
* 미사일 위협
* 지휘 통제체제
* 방공망

2) 방어적 제공작전 (Defensive Cunterair; DCA) - 아군 전력 및 중요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능동적, 수동적 방법들로 이루어진다.
a. 능동적 방공 (Active air defense) - 요격기, 지대공 무기와 같은 전투 자산에 의한 방공. 전투공중초계(Combat Air Patrol; CAP)와 같은 임무가 이에 해당한다.
b. 수동적 방공 (Passive air defense) - 위장, 기만 등을 통한 소극적인 방법의 방공.


팰콘4.0 캠페인 메뉴의 항공임무명령서(ATO)

3. 대지 작전 (Counterland)
"Counterland involves those operations conducted to attain and maintain a desired degree of superiority over surface operations by the destruction or neutralization of enemy surface forces.
(적 지상군을 파괴 또는 무력화함으로써 지상 작전에서 원하는 수준의 우세를 획득 및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전)"

* 여기서 분류하는 대지작전이란 모든 종류의 폭격 임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적 지상부대에 대한 공격 작전만을 말한다. 적의 산업시설이나 지휘통제 시설에 대한 폭격은 전략 폭격으로 분류될 수 있고, 제공 작전으로 분류되는 임무 중에 적 비행장 타격과 같은 폭격 임무가 포함되기도 한다.

1) 항공 후방 차단 (Air Interdiction) - 적의 잠재적 지상 전력이 아군 부대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투입되거나 적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공중 작전을 통하여 이를 파괴, 분쇄, 전환 또는 지연하는 작전. 요청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a. 기계획 요청 (Preplanned Request) - 특정 표적에 대해 실시
  가. Scheduled mission - 지정된 시각에 표적에 대한 공격 실시
  나. On-call mission - 요청이 있을 때 공격 실시
b. 긴급 요청 (Immediate Request) - 항공임무명령서(ATO)에 계획되지 않은 자산 투입이 필요한 긴급 요청.

2) 근접 항공 지원 (Close Air Support; CAS) - 항공 자산을 이용하여 지상군을 직접 지원하는 작전. 아군 부대에 근접한 표적에 대한 작전으로서, 사격 및 기동을 지상군과 긴밀히 협조한다. 요청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a. 기계획 요청 (Preplanned Request)
  가. Scheduled CAS - 계획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로 출격하는 형태
  나. On-call CAS - CAS 임무 소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확실치는 않은 상황에서 정해진 시간대에 CAS 자산을 공중 및 지상에서 대기시키다가 호출에 의하여 투입하는 형태의 작전. 다수의 On-call CAS 자산을 공군의 주도 하에 공격적으로 집중 투입하는 방법을 공세적 근접항공지원(Push CAS)라고 한다.
b. 긴급 요청 (Immediate Request) - 예기치 않은 응급 요청에 의한 작전. 임무 전환 또는 새로운 임무 하달을 통해 실시한다.

3) 전장항공차단 (Battlefield Air Interdiction; BAI)
미 공군 교리 문서상 정식으로 소개되어있지는 않으나 팰콘 4.0에서 자주 접하는 종류의 작전이기에 추가로 설명한다. 쉽게 말해 BAI는 차단 작전과 근접항공지원의 중간적 성격이다. 차단작전과 근접항공지원은 지상군과 공군 간의 화력 통제 책임을 구분하는 협조선인 화력지원협조선(Fire Support Coordination Line; FSCL - 통상 전선에서부터 적 후방 20km 가량)을 기준으로 그 작전 지역이 구분된다. 즉 차단 작전은 FSCL 너머에서 공군의 통제 하에 실시하고, 근접항공지원 작전은 FSCL 이내에서 지상군의 통제 하에 실시한다. 그런데 차단 작전은 상대적으로 전력 운용 효율이 높은 대신 지상전 전황에 미치는 영향이 느리고, 반대로 근접항공지원 작전은 지상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신 전력 운용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 절충안에 해당하는 방안이 BAI이다. BAI는 FSCL의 안팎 모두에서 지상군과 직접 교전을 하고 있지는 않은 적 지상군에 대해 지상군의 요청에 입각하여 공군이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형태의 작전이다.

- CAS, BAI, AI 비교 (출처: 공대교본 CSC-7, P98)

 

근접항공지원 (CAS)

전장항공차단 (BAI) 

  후방차단 (AI)

표적

아 지상군에 직접적인 영향  

CAS와 같음

간접적인 영향

지역

아 지상군과 접촉 또는 근접

FSCL 전/후. 그러나 지상군과 근접하지 않음 

FSCL 이후

협조요구도

지상군 화력과 기동에 세밀한 통합

군단 ASOC* 또는 이와 동등한 부서와 합동계획/협조 

군단 ASOC 이상의 부서와 협조

통제

적극 또는 절차에 의한 통제 

임무 수행 시 통제 불필요 

불필요

* ASOC: Air Support Operations Center (항공지원작전본부)

- CAS, BAI, AI의 지역적 구분 (출처: Planning for Indirect Fire Support and Air Defense)

* FLOT: 전선 (Forward Line of Own Tro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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