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대 대형 *

육군 소총수건, 공군 전투기건, 해군 전투함이건 간에 모든 전투집단에는 그 시대의 무기체계에 맞는 전투대형과 전술이 있다. 그리고 각 전투원이나 전투장비는 그 전투대형 안에서 각자 주어진 전술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마치 축구나 야구에서 각 선수들이 각자 주어진 위치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개개인이 아닌 한 팀으로서 상대방과 경기를 하는 것과 같다. 개인들의 싸움의 집합이 아닌 하나의 집단(팀)으로서 싸운다는 것, 그점이 동네 건달들의 패싸움과 군대라는 조직된 집단이 수행하는 전투행위 간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전투비행 시뮬레이션 게이머들도 개인의 싸움 기술에만 시각이 한정된다면 패싸움 수준 이상의 경험을 하기 힘들다. 군대가 수행하는 “전투”를 가상으로 경험해보는 것이 목적이라면 편대라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편대가 수행하는 전술적인 전투라는 관점에서 게임에 참여할 때 더욱 의미 있는 가상 체험을 해볼 수 있다. (게임 그 자체에서 적과 싸워 이기기 위해서라는 실용적인 이유에서도 조직적인 팀플레이는 중요하다.) 온라인 협동 플레이를 한다면 실제 동료 게이머와 더욱 실질적인 편대 임무 수행을 해볼 수 있고, 싱글 플레이라고 하더라도 게임의 통신 명령 메뉴를 이용하면서 AI 동료기들과 편대 비행을 할 수 있다.

1. 편대원의 책임
ACM 부분에서 설명한 바와 마찬가지로, 두 대의 항공기가 서로 협조를 하면서 비행하는 최소 단위이다. 이렇게 하나의 팀을 이루는 두 대의 항공기를 분대(Element)라고 한다. 그리고 다시 분대가 두 개 모여서 서로 협조를 하는 더 큰 하나의 팀을 구성한다. 이렇게 두 개의 분대, 즉 네 대의 항공기로 이루어지는 조직이 편대(Flight)이다. 분대와 편대에서는 각 대원들이 각자 적절하게 역할 분담을 함으로써 각자의 작업 부담을 줄이고 전체 편대의 임무 수행 효율을 높인다. 이들 네 대의 항공기가 맡는 편대 내 역할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번기


 

편대 리더(Leader) 겸 1분대장.
주 항법 및 레이더 경계 책임.
육안 경계로 2번기와 상호지원.
주 교전 항공기.

2번기

 

편대장의 윙맨(Wingman).
육안 경계로 1번기와 상호지원.
가용한 범위에서 항법 및 레이더 경계 실시.

3번기





 

1번기 지원.
편대 차선임 리더.
2분대장으로서 1분대와의 지원 유지.
보조 항법 및 레이더 경계 실시.
육안 경계로 4번기와 상호지원.
보조 교전 항공기.

4번기

 

2분대장의 윙맨.
육안 경계로 3번기와 상호지원.
가용한 범위에서 항법 및 레이더 경계 실시.

2. 2기 대형
1) 라인 어브레스트(Line Abreast; 횡대)
윙맨이 리더의 측면 내지 약간 뒤에 위치하고, 기간 간격은 기본적으로 6,000ft(1nm)~9,000ft(1.5nm) 가량이다. 필요 시 리더와 윙맨이 적당한 고도 차이를 둔다. 단 모든 편대 대형은 전술 상황이나 리더의 의도에 따라 기간 간격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
전방에 화력을 집중할 수 있고, 서로의 후방을 육안으로 엄호해주기도 쉽다.


횡대 (Line Abreast)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2) 웨지(Wedge; 쐐기)
윙맨이 리더의 대각선 후방 약 30~60도 각도 사이에 위치한다. 기간 간격은 대략 4,000~6,000ft가 된다.
윙맨이 엄호 위치를 유지하기 쉽고, 기동을 위한 융통성도 높다. 단 중거리 미사일 교전 시에는 윙맨의 미사일이 리더 근처를 지나갈 위험이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웨지(Wedge)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3) 파이팅 윙 (Fighting Wing)
윙맨이 리더의 30~60도 후방, 기간 간격 500~3000ft 정도의 거리에 위치한다. 윙맨이 리더의 가까이에서 근접 엄호를 하는 대형이다. 윙맨이 자유롭게 위치를 유지하면서 리더를 따를 수 있으므로 기동의 자유도가 가장 높다. 단 후방 경계가 취약하다.


파이팅 윙 (Fighting Wing)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3. 4기 대형
1)
박스 (Box)
각 분대는 라인 어브레스트 대형을 취하고 1분대와 2분대는 트레일(Trail; 종대) 대형을 이룬다. 즉 네 대의 항공기가 사각형 모양을 만든다. 후미 분대가 선두 분대의 직후방에서 약간 옆에 위치해서 평행사변형 모양이 되면 옵셋 박스(Offset Box)라고 한다. 옵셋 박스에서는 후미 분대가 선두 분대를 육안으로 파악하기 더 쉽다.
4기의 항공기가 분대 내, 분대 간 상호 협조 위치를 유지하고 경계를 수행하기 때문에 방어적인 측면에서 가장 안전하다.


옵셋 박스(Offset Box)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2) 애로우헤드 (Arrowhead)
박스 대형에서 2번기가 라인 어브레스트가 아닌 웨지 대형에 위치하는 변형을 애로우헤드 대형이라고 한다. 애로우헤드에서는 2번기가 대형 유지가 쉽기 때문에 육안 경계를 더 잘 제공할 수 있다.


애로우헤드 (Arrowhead)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3) 웨지 (Wedge)
각 분대장이 안쪽에 서고 각 분대원이 바깥쪽에 서는 쐐기꼴 모양을 이룬다. 각 분대의 대형은 2기 웨지에서와 같고, 2분대장은 1분대장으로부터 1.5~3nm의 대각선 후방에 위치한다.
윙맨들이 대형을 유지하기 쉽고 전방의 적기에 대해 공격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단 후방 경계가 약하고 후방으로부터의 공격에 대응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웨지 (Wedge)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4) 플루이드 4 (Fluid Four)
각 분대장은 6000~9000ft 거리의 라인 어브레스트 대형을 이루고, 각 분대원은 자신의 분대장에 대해 파이팅 윙 대형을 이루되, 대형의 바깥쪽에 위치한다.
윙맨들이 위치를 유지하기 쉽고, 4기 편대의 기동이 자유롭다. 단 항공기들이 근접해 있어서 신속한 방어기동을 수행할 때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플루이드 4 (Fluid Four)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5) 스프레드 4 (Spread Four)
분대장들이 안쪽에서 라인 어브레스트 대형을 이루고, 각 분대원들은 편대의 바깥쪽에서 자신의 분대장에 대해 라인 어브레스트를 이루는 4기 횡대 대형이다.
편대가 넓게 분산되기 때문에 적이 편대원들을 한꺼번에 발견하기 힘들고 전방에 대해 중거리 미사일 공격을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반면 대형 유지와 방향 전환이 힘들다.


스프레드 4 (Spread Four) (삽화 출처: MCH 11 F-16 vol.5)

4. 팰콘4.0의 편대 대형 명령
팰콘4.0에서는 리더 직책으로 비행할 경우 W 키(분대 통신 명령) 또는 R 키(편대 통신 명령)를 이용하여 AI 분대원이나 편대원들에게 여러 가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편대대형을 만들라는 명령도 내릴 수 있다. W 키 또는 R 키를 반복해서 눌러 편대대형 관리(Formation Management) 페이지를 불러온다. 그리고 화면에 나타난 목록에서 원하는 편대 대형을 선택하면 윙맨들이 지시된 대형을 이룬다. 기본 대형을 선택할 수도 있고, 기본 대형의 기간 간격을 넓히고 좁히거나 윙맨의 좌우 위치를 바꾸는 등의 세부 위치 조정도 할 수 있다.


팰콘4.0의 편대대형 관리 페이지

전술 편대 대형은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서 거리나 고도 분리 등 세부적인 형태가 조금씩 바뀔 수 있다. 그리고 이 글은 게임 데이터를 출처로 하지 않고 실제 미공군의 공개 문서에 나온 기본 수치를 기초로 설명했기 때문에 게임에서의 기본 수치와 조금 다를 수도 있다. 팰콘 4.0 게임 안에서의 편대대형 형태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은 매뉴얼을 참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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