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대지 무장 *

공군의 가장 우선적인 임무는 적의 공군을 제압하고 제공권을 장악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뒤에는? 내 맞상대인 적의 공군을 다 해치웠으니까 휴가를 떠나면 되려나? 물론 아니다. 공군은 그 때부터 비로소 적의 전략 중심을 파괴하고 아군의 지상부대를 지원함으로써 전쟁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특히 F-16과 같은 다목적 전투기의 조종사는 공대지 임무에도 정통해야 한다. 공대지 무기체계 운용법은 전술보다는 기술의 영역이지만 F-16을 주기종으로 해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공대지 무장 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간다.

1. 레이더
레이더가 탐색하는 부채꼴 모양의 구역을 사각형으로 변형시켜서 화면에 표시하는 공대공 레이더와는 달리, 공대지 레이더는 레이더가 탐색하는 영역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공대공 레이더가 비행 물체의 상대적인 이동 방향을 파악하기 쉬운 반면, 공대지 레이더는 지상 물체의 실제 위치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1) 탐색 모드
공대지 레이더는 탐색 대상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모드가 있다. (모드 변환: F2 키) 이 세 가지 모드는 탐색 용도만 다를 뿐 물체가 표시되는 방식은 모두 같다.

모드

용도

GM 모드

고정 물체 탐색 (건물 등)

GMT 모드

이동 물체 탐색 (차량 등)

SEA 모드

해상 탐색 모드


공대지 레이더 기본 화면 (GM 모드)

2) 확대 모드
공대지 레이더의 GM 모드에는 몇 가지의 확대모드가 있다. 레이더가 나오는 MFD 화면의 중앙 상단의 모드 표시 위에 있는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확대 모드를 바꿀 수 있다.

모드

기능

NORM (Normal) 모드

기본 확대 배율 (아래 삽화 좌상단)

EXP (Expand) 모드

4배율 (삽화 우상단)

DBS1 (Doppler Beam Sharpening)

8배율 (삽화 좌하단)

DBS2

16배율 (삽화 우하단)


20nm 거리의 비행장에 대한 GM 레이더 확대 모드

NORM 모드에서는 레이더 커서를 움직이면(키패드 화살표) 배경이 그대로 있고 화면에서 커서의 위치가 바뀐다. 그러나 EXP 모드와 DBS 모드에서는 커서가 항상 화면 중앙에 놓이고, 커서 이동 키를 움직이면 배경이 움직인다. 우선은 NORM 모드에서 원하는 좌표 부근에 커서를 놓은 후 점차 적당한 확대 모드를 이용하여 세부 조정을 한다.

DBS 모드는 확대된 화면을 보여주는 대신 화면이 나타나는 속도가 느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일단 원하는 목표의 위치를 확실히 파악한 후 레이더의 탐색 폭(아지무스)을 좁히면 목표 주변의 좁은 지역만을 탐색하므로 화면이 좀 더 빠르게 갱신된다. 레이더 좌측의 A6이라고 표시된 옆의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F9 키를 누르면 탐색 폭이 바뀐다.

2. 자유낙하 폭탄


Mk-84 자유낙하폭탄

프로펠러 전투기가 폭탄 투하 임무를 수행할 때는 아무런 참조 표시 없이 오직 감으로만 폭탄을 투하해야 했다. 하지만 현대 전투기에서는 사격통제 컴퓨터가 폭탄의 탄도를 계산해주기 때문에 조종사는 컴퓨터가 표시해주는 기호들을 참고하면서 폭탄을 투하하면 된다. 이렇게 사격통제 컴퓨터를 이용해서 폭탄을 투하하는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 CCRP (Continuously Computed Release Point)
* CCIP (Continuously Computed Impact Point)
* DTOS (Dive Toss)

CCRP에서는 공대지 레이더로 폭격 지점의 위치를 지정하고 표적을 향해 축선을 맞춰 비행하면서 투하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적당한 순간에 폭탄이 자동으로 투하된다.

CCIP에서는 폭탄 투하 조준점(Pipper; 피퍼)이 전방시현장치(HUD)에 나타나며 조종사는 피퍼를 표적에 맞추고 투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단 실제 탄착점이 HUD의 밖으로 벗어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일단 HUD 화면에 나타나는 피퍼를 표적에 맞추고 표적을 향해 비행하면서 투하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CCRP 모드처럼 원하는 타이밍에 자동 투하가 된다.

DTOS 모드에서는 육안으로 투하지점을 확인하고 HUD에 나타난 표적 지정 박스를 원하는 지점에 맞춘다. 그 후에는 CCRP와 같은 방식으로 표적을 향해 비행하면서 투하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이 세 가지 모드의 특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전술적 상황에 따라 각 모드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투하 모드를 이용한다.

투하 모드

표적 획득 방법

투하 시점 계산

CCRP

레이더

컴퓨터

CCIP

육안

수동

DTOS

육안

컴퓨터

각 모드의 HUD 기호 및 투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CCRP HUD

1): 투하시점 표시 - 이 막대가 위에서부터 내려와서 2) 표시와 만나는 순간 폭탄이 투하된다.
2): 비행벡터 표시 (Flight Path Marker; FPM)
3): 표적 지정 박스 (TD 박스) - 지정된 목표의 위치
4) 스티어링 라인 (Steering Line) - 비행 축선. 이 선이 2) 표시와 일치하도록 비행기를 좌우로 조종해야 한다. 좌우 오차가 생기면 폭탄이 투하되지 않는다.

2) CCRP 투하 절차
1. 레이더 커서를 움직여 원하는 표적을 지정한다. (키패드 화살표 및 KP0)
2. 스티어링 라인이 FPM과 일치하도록 비행기를 조종한다.
3. 투하시점 표시 막대가 스티어링 라인 상단에서 내려오기 시작하면 이 표시가 FPM과 만날 때까지 투하버튼을 누른 채로 있는다. (스페이스 바/조이스틱 2번 버튼)

3) CCIP HUD

1): Bomb Fall Line (BFL) - 폭탄 낙하 축선.
2): CCIP 피퍼 (Pipper) - 조준점.

4) CCIP 투하절차
1. 표적이 BFL의 밑에서 1/3 가량에 오도록 비행기를 조종한다. (아래 삽화 1))
2. 축선을 맞춘 채로 표적과 가까워지면 피퍼가 저절로 표적과 가까워진다. (삽화 2))
3. 표적과 피퍼가 일치하면 투하버튼을 누른다. (삽화 3))
4. 만약 피퍼의 실제 위치가 HUD 밑에 있는 경우(이 경우에는 BFL의 중간쯤에 작은 수평 막대가 나타난다)에는 투하버튼을 계속 누른 채로 CCRP에서처럼 축선을 맞춘 채로 투하가 될 때까지 기다린다.

 

5) DTOS HUD

DTOS 표적지정 전(좌) 및 후(우)

1): 표적지정 박스(TD 박스). 이 박스는 처음에는 FPM에 붙어있다. 커서 이동 키로 움직일 수 있다.
표적지정 후의 HUD 기호(그림 우측)는 CCRP에서와 같다.

6) DTOS 투하절차
1. 비행기가 표적 방향을 향하도록 조종한다.
2. FPM에 붙어있는 TD 박스를 움직여 표적에 맞춘다. (키패드 화살표)
3. KP0을 눌러 표적을 지정(KP0)하면 TD 박스가 그 위치에 안정된다.
(표적 지정 후에도 TD 박스를 움직일 수 있다)
4. 이후의 절차는 CCRP에서와 같다.

3. AGM-65 매버릭(maverick) 미사일
1)
개요
매버릭 미사일은 미사일에 장착된 TV 혹은 적외선 추적장치(seeker; 시커)로 표적을 추적하는 미사일이다. 자체 시커를 이용해서 표적으로 유도되므로 일단 발사하면 비행기에서 유도를 할 필요가 없다. 주로 차량이나 중소형 건물 등에 사용한다.


AGM-65G 매버릭 미사일

매버릭 미사일은 시커의 제어 방식에 따라 PRE, VIS, BORE의 세 가지 모드가 있다.

모드

기능

PRE 모드

공대지 레이더에 매버릭 시커가 연동된다

VIS 모드

HUD의 TD 박스에 매버릭 시커가 연동된다. (DTOS 모드와 유사)

BORE 모드

매버릭 시커가 미사일 축선에 고정된다.

2) 발사 절차
1. 매버릭 미사일을 불러온다 (백스페이스 바)
2. 오른쪽 MFD의 SMS(탑재무장관리) 페이지에서 POWER OFF를 ON으로 켠다. (MFD 우측에 있는 해당 버튼 마우스 클릭)
3. WPN 화면을 불러온다. (MFD 하단에 있는 해당 MFD 버튼 마우스 클릭)
4. 매버릭 시커의 덮개를 벗긴다. (U 키) 그러면 오른쪽 MFD에 매버릭 시커로 보는 화면이 나타난다. 매버릭 시커 덮개는 각 매버릭 미사일마다 따로 벗겨야 한다.
5. 각 모드에 따라 레이더나 HUD를 커서 키를 움직여 조준점을 원하는 표적에 맞추고 1차 지정(KP0)한다. 그러면 조준점이 그 위치에 안정된다.
6. 오른쪽 MFD의 매버릭 시커 화면을 보면서 조준점을 미세조정하고 원하는 표적을 다시 지정(KP0)한다. 그러면 완전히 락온된다.
7. 매버릭 화면 우측에 있는 사거리 표시 꺾쇠가 최대사거리 표시 막대 안에 들어오면 발사버튼(스페이스 바/조이스틱 2번 버튼)을 눌러 미사일을 발사한다.


우측 MFD의 매버릭 SMS 화면


매버릭 시커 화면

* 1): 사거리 표시 꺾쇠

5. GBU
GBU(Guided Bomb Unit)는 자유낙하폭탄의 앞뒤에 레이저 유도키트를 붙여서 만드는 레이저 유도폭탄이다.


GBU-10 레이저유도폭탄

1)  발사 절차
1. 레이저를 활성화한다. (ALT L)
2. GBU를 선택한다. (백스페이스 바)
3. 오른쪽 MFD의 WPN 페이지에서 TGP 페이지를 선택한다 (* 참조)
4. 레이더에서 표적을 선택하고 지정한다.(KP0)
5. TGP의 조준점을 조정하여 원하는 표적을 지정한다. 그러면 완전히 락온이 된다.
6. CCRP에서와 같이 투하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컴퓨터가 알아서 폭탄을 투하한다. HUD 기호도 CCRP와 같다. (좌우 축선이 표적과 정확히 맞지는 않아도 됨)
7. 회피기동을 해도 된다. 단 미사일이 표적에 명중할 때까지는 GBU 화면에서 표적이 날개에 가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2) TGP (Targeting Pod; 타게팅 포드) 화면 불러오는 방법
1. GBU SMS 페이지에서 하단의 WPN 버튼을 2회 누른다.
2. 좌측 상단의 TGP 버튼을 누른다.
3. TGP 화면이 나타난다.


TGP 페이지 불러오는 방법

 

6. 마무리
현대 다목적 전투기의 항전장비가 엄청나게 복잡해진 데에는 공대공 무장 때문뿐만 아니라 수많은 종류의 공대지 무기들을 운용하기 때문인 이유가 매우 크다. 전투기의 임무와 능력이 늘어갈수록 그만큼 조종사가 배워야 할 것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최신형 전투기는 조종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므로, F-15나 16급 세대의 전투기는 아마도 전투기 역사상 운용하기가 가장 복잡한 전투기들일 것 같다. 특히 1인승 전투기로 공대지 임무를 수행할 때는 조종사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여기서는 주요 공대지 무장 운용 방법을 간단하게만 정리하였다. 설명하지 않은 무장도 있고, 각 무장에서도 세부적인 옵션 등은 생략하고 팰콘에서 운영하는 공대지 무기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운용법 위주로만 설명하였다. 세부사항까지 모두 일일이 설명한다면 내용도 한없이 많아질뿐더러 게임 매뉴얼을 되풀이하는 것이 되어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 매뉴얼을 참고하기 바란다.

 

메뉴로  |  이전 페이지로  |  맨 위로  |  다음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