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대공 무장 *

역사상 모든 군인과 무기 개발자들은 적을 먼저 발견하고 가급적 멀리서 적을 먼저 공격해서 싸움에서 이기기를 꿈꾸어왔다. 레이더는 적을 멀리서 먼저 보기 위한 장비이고 미사일은 적을 멀리서 먼저 공격하기 위한 무기이다. 지난 회에 말했다시피 이점이 눈으로 적을 보고 기관총으로 적을 공격하는 프로펠러 전투기에서 제트 전투기로 발전되면서 달라진 가장 큰 차이점이다. 물론 여전히 기관포도 갖추고 있다.

1. 주요 공대공 무장
1) AIM-120 암람(AMRAAM) 미사일


AIM-120B

AIM-120 암람 미사일은 레이더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적기를 공격하기 위한 무기이다. 레이더로 표적을 조준하고 미사일을 발사하면 공격기에서 미사일에 제공하는 표적 정보를 참고로 하여 표적을 향해 날아가며, 표적에서 일정한 거리(약 5nm)가 되면 미사일 자체의 레이더가 작동하여 스스로 표적을 탐지해서 표적을 향해 날아간다. (발사 후 전투기에서 표적 정보를 주지 않는 경우에는 미사일이 마지막으로 수신한 정보에 따라 예측 비행을 하므로 명중률이 떨어진다.)

2) AIM-9 사이드와인더(Sidewinder)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은 적기가 비행할 때 만들어내는 열을 따라서 유도되는 미사일로서, 표적을 눈으로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의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미사일이다. 레이더로 미사일의 탐지장치(seeker)를 연동해서 표적을 조준하거나 혹은 미사일의 시커 스스로 표적을 조준한 후 미사일을 발사한다. 일단 미사일을 발사하고 나면 미사일의 시커가 스스로 표적을 찾아간다.


AIM-9M

팰콘 4.0에는 P형, M형, X형의 3가지 파생형이 나온다. P형은 적기 엔진의 배기열을 따라가기 때문에 적기의 후방에서만 발사할 수 있고, M형은 적기의 동체가 공기와 마찰하면서 내는 열을 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기의 모든 방향에서 발사할 수 있다. X형은 적기의 열을 적외선 영상으로 인식해서 그 영상 이미지를 향해 유도된다. 그리고 헬멧 장착 조준장치로 표적을 조준하는 기능이 있어 내 비행기 전방에 있지 않은 표적을 향해서도 발사할 수 있다.

3) M61 발칸(Vulcan) 기관포
프로펠러기의 기관포/기관총과 같이 비행기의 전방으로 발사되는 기관포이다. 초당 100발의 속도로 발사되어 짧은 시간에 여러 발의 탄환을 뿌릴 수 있는 고속 기관포이다. (F-16에는 515발의 기관포탄을 탑재하므로 5초 분량에 해당한다.) 레이더로 표적을 조준하면 표적의 움직임을 계산해서 조준점을 표시해준다. 단, 기관포 자체는 레이더와 상관 없이 방아쇠만 당기면 발사가 되는 가장 간단한 무기이다. 현대전에서는 주요 공대공 공격 무기라기보다는 최후의 순간이나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예비용 무기에 가깝다.


F-16의 발칸포 총구

2. 무장 운용
아래에 각 무장 별로 전방시현장치(HUD)에 표시되는 기호와 그 의미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발사 절차를 정리한다.

 1) AIM-120
   a. HUD 기호

1) 레이더로 락온한 표적을 나타내는 TD 박스.
2) AIM-120 미사일 조준 다이아몬드 기호. 표적이 사격 가능 범위 내에 있으면 이 기호가 깜빡인다.
3) 조준원(Allowable Steering Error Circle; ASEC). 이 조준원은 표적까지의 거리에 따라서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진다. 표적이 사거리 이내로 들어오면 원이 커지고 깜빡인다, 사거리 밖에 있을 때는 작게 표시된다.
4) 표적과의 상대속도(접근율).
5) 표적의 거리.
6) 최대 사거리 수치
7) 유동 사거리 표시기(Dynamic Launch Zone). 자세한 설명은 팰콘 매뉴얼을 참조한다.
8) 미사일 추적 거리.
9) 발사할 미사일이 현재 표적에 도달할 때까지의 비행 시간
10) 발사하여 비행하고 있는 미사일의 남은 비행 시간. "A**"으로 표시가 되어있으면 미사일이 능동 추적에 들어갈 때까지의 비행시간이다. "T**"으로 표시되면 미사일이 능동추적 상태에 들어가있는 것이며 이때는 표적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나타낸다.
11) 표적까지의 거리(nm).
12) 현재 선택한 미사일의 수량과 종류. MRM은 중거리 미사일(Medium Range Missile)을 나타낸다.
13) 표적의 에스펙트 앵글 (Aspect Angle)
14) 공격 지향 표식(Attack Steering Cue; ASC). 표적이 AIM-120의 사거리 밖에 있을 때는 자신의 전투기의 가장 효과적인 표적까지의 선도 추적 경로를 나타내며, 표적이 AIM-120의 사거리 내에 있을 때는 미사일의 가장 효과적인 표적까지의 선도 추적 경로를 나타낸다. 쉽게 말하면, 표적이 사거리 내에 들었을 때 이 ASC를 3)의 조준원 안에 놓고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사일이 표적을 향해 가장 빠른 경로로 날아갈 수 있다.

   b. 발사 절차
1. 무장 안전 스위치를 On에 놓는다. (Shift - M)
2. MFD 버튼을 이용하여 AIM-120을 불러오거나 Missile Override 모드(M)를 선택하여 AIM-120을 자동으로 불러온다.
3. 레이더에서 원하는 표적을 지정(KP0)한다.
4. 미사일을 발사한다. (스페이스 바)
5. 미사일이 비행하는 동안 가급적 레이더로 표적을 계속 추적한다.
6. 미사일 자체 레이더가 활성화되면 레이더 락을 풀고 (KP.) 다른 행동에 들어갈 수 있다.

2) AIM-9
   a. HUD 기호

1) 시커의 위치를 나타내는 다이아몬드 표시
2) 레이더로 표적을 락온했음을 알려주는 TD 박스
3) 조준원. 표적이 이 원 안에 오도록 한 후 미사일을 발사한다.
원은 레이더로 락온한 표적의 거리를 또한 나타내며,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시계 반대방향으로 원호가 줄어든다. 전체 원은 2nm 거리이고 매 90도마다 0.5nm을 의미한다. 위 그림에서는 원이 3/4의 길이로 표시되어있으므로 표적이 1.5nm 거리에 있다는 뜻이다.
4) 최대 미사일 발사 범위 표시
5) 유동 사거리 표시기 (Dynamic Launch Zone).
6)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표적에 명중하기까지의 예측 시간.
7) 미사일의 남은 수량과 종류. SRM은 Short Range Missile을 의미한다.
8) 표적의 에스펙트 앵글
9) 상대속도(접근율) 및 표적의 거리.
10) 표적까지의 거리 (삽화에서는 1.5nm을 나타낸다)

   b. 발사 절차 (M, P형)
1. 무장 안전 스위치를 On에 놓는다. (Shift - M)
2. 공대공 마스터 모드를 선택한다. (엔터)
3. 표적을 락온한다. (KP0) (필수는 아님)
4. 미사일 발사 구역으로 기동한다.
5. 미사일 조준음(윙윙 소리)이 높아지면 Uncaged 모드를 선택한다. (U)
6. 미사일 시커가 표적을 제대로 추적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7. 미사일을 발사한다. (스페이스 바)

* Uncaged모드: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시커의 방향이 레이더에 연동되지 않고 스스로 표적을 탐색하여 락온하는 모드.

3) M61A1 발칸포
   a. HUD 기호 (표적을 락온한 상태)

1) 조준원: 미사일 조준원과 마찬가지로 2nm거리를 나타내는 원호이다. 표적의 거리가 9,000피트이면 9시 방향에서 끊기는 식으로 표시된다.
2) T-symbol: 표적의 기동에 따른 조준점을 나타낸다. 위의 긴 막대와 작은 십자는 표적이 1G로 기동할 때의 조준점이며, 아래쪽의 작은 수평 막대는 표적이 9G로 기동할 때의 조준점이다.
3) 피퍼(Pipper): 현재 락온한 표적에 대한 계산된 조준점이다.
4) TD박스: 레이더로 락온한 표적의 위치.
5) 거리: 그림에서 013은 표적이 1300 피트 거리에 있음을 나타낸다.
6) 접근율: 그림에서는 상대속도(접근율)가 358노트이다.

   b. 발사 절차
M61A1 발칸포는 무장 안전 스위치가 On 상태일 때 방아쇠를 당기면 발사된다. (/ 키)

 

메뉴로  |  이전 페이지로  |  맨 위로  |  다음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