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황인식 *

 상황인식이란 아군의 수, 적군의 수는, 현재의 전투의 진행양상, 유리한가 불리한가, 남은 연료, 무기, 내 비행기의 상태, 속도, 고도, 에너지상태...등등,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지는 공중전에서 삶과 죽음에 관계되는 모든 문제들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생존과 승리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따라서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바탕으로 자신과 주변의 상황에서 아군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있다면 그것을 유리하게 전환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습니다. 상황인식 능력은 화려한 전투기동을 하고 무기를 발사하는 등의 단편적인 잔재주 이전에 삶과 죽음을 이미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뮬레이션게임에서는 실제 공중전투와는 조금 다른 상황인식을 위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실제의 조종석에서는 단지 고개를 돌리기만 해도 주변의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수 있는 반면, 시뮬레이션에서는 모니터상에 나타나는 매우 제한된 공간에 대해서만 직접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 조종사는 신체에 직접적으로 물리적인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속도라든지 고도, 중력, 기체의 운동상태같은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지만 가상조종사는 이러한 정보들을 간접적인 계기나 화면으로밖에는 얻을수 없습니다. 이렇게 시뮬레이션에서의 주변정보획득은 주로 모니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파일롯은 상황인식을 위해 각각의 시뮬에서 주어지는 전망화면들을 완벽하게 구사할수 있어야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그 게임에 숙달되는가 아닌가는 주어진 게임의 조망화면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됩니다. 아무리 기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사격실력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전망화면을 적극적으로,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적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기동을 하지 않는 한에는 전투 자체가 애당초 불가능하고 적기는 나를 손쉬운 먹잇감으로 삼게 됩니다. 한번의 잘못된 선회도 전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1-2초의 시간 지연은 곧 죽음을 의미하는 공중전에서 단지 이리저리 날아다니면서 적기가 내 화면 앞에 저절로 나타나주기를 기다린다면 적극적인 행동으로 자신의 뒤로 파고드는 적기를 발견조차 할 수 없습니다.
 시뮬레이션 전투비행을 오래 해본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으로서, 숙달된 가상조종사는 적기를 직접 육안으로 계속 관찰하지 않고 단지 잠깐 지나쳐가는 것을 보기만 하더라도 그 적기의 현재 혹은 가까운 미래의 예상 위치를 짐작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오랜 경험과 적기의 행동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서 가능한데, 그결과 실제로 후방을 관찰하지 않고서도 자신이 위험에 처했는지를 때때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는 3차원상의 여러 대의 비행기들의 비행경로들을 머릿속에 파악하고 또 그 물체들의 앞으로의 경로와 행동들을 추론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이러한 판단력은 물론 훈련에 의해 숙달되는 것이지만, 전투에서 사용될 때는 심사숙고에 의한 계산이나 분석에 의해서가 아니라 동물적 감각에 가까운 직관력에 의해 발휘됩니다.  

 상황인식은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자면 전장상황에 대한조종사의 정보처리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능력이 떨어지는 조종사는 적은 수의 비교적 항공기들이 있는 동안에도 각 항공기의 행동이나 위치를 잘 파악하지 못하며, 정보처리능력이 뛰어난 조종사는 비교적 많은 항공기에 대한 정보를 머릿속에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마다 그 처리능력은 다릅니다. 예를들어 2-33대의 상황인식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종사의 주위에 5-6대의 항공기가 나타났다면 조종사는 정보의 과부하를 받고 상황인식을 전체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개인의 정보처리능력은 훈련으로써 증가될 수 있으므로, 항상 상황인식능력의 증대를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과 연습을 해야 합니다. 상황인식 정보처리능력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보다 큰 규모의 전투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더 큰 비행편대의 리더로써의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임한 조종사는 항상 침착해야 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감정을 완전히 억제하고 냉정한 상태에서 자신과 적기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마치 컴퓨터와도 같이 상황에 따른 냉철하고도 최선의 대응을 하는 것입니다. 침착성을 잃고 긴장하는 경우에는 그 긴장으로 인하여 최선의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되고 무리한 기동을 시도하거나 무기를 지나치게 낭비하는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의 당면한 위험 하에서라도 냉정한 판단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반드시 침착함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온라인 아레나에서는 종종 공중에서 상대에 대한 인신공격과 때로는 욕까지 하는 설전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대방의 비방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냉정을 유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침착성과 냉정함을 잃고 눈앞의 적기를 격추하는데 혈안이 되거나 복수심 같은 감정적 판단이 앞선다면 상황인식이 쉽게 깨져 생존이 위태로워집니다. 조종사의 생존은 화려한 기동술이 아니라 상황인식을 통하여 언제 전투를 하고 언제 전투를 중지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공중전투 메뉴로  |  앞 페이지로  |  맨 위로  |  다음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