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 cope india 에서의 인도 30mk 와 미국 알래스카 배치 15의 가상 교전 덕분에 난리인데.. 타 군사 사이트에 가보면 매니아들이 각종 인터넷에 널려 있는 스펙을 각 기종간의 교전에 인용해 자기들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http://bemil.chosun.com/에 가보면 그런글이 많지 않습니까?
rcs, 속도, 미사일 사정거리, 레이더의 탐지거리등등의 수치를 인용해 '매니아'가 실제로 교전이 벌여졌을 경우 승기를 잡게되는 기종을 예측하는것.
저는 처음에 그런글들을 재미있게 읽었는데 지금은 좀 그렇군요...
소위 진짜 '전문가'들은 그런글을 안쓰지 않습니까?
bemil의 無名人 이란분은 매니아수준이 아닌 전문가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이 쓴 글에서 '무의미한 수치 나열은 정열의 소모입니다...' 라는 글이 마음에 걸리는 군요. 이것은 곧 앞서 언급한 '매니아가 인터넷에 널려 있는 스펙을 인용해 결론을 도출하는것은 소용 없는것이다' 라고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스펙을 인용해 결론을 도출하는식으로 bemil에서 어떤분이 내린 결론은 15는 30mk와 16e/f 에게 진다 였지요...
1. Skidrow님 께서는 '매니아'가 이런 믿지못할 인터넷에 널려있는 수치들을 인용해 각 기종간의 교전에서의 승자를 판단하는 행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전투기간의 교전을 이렇게 몇몇수치들로만 판단할수 있다는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생각합니다.
2. 30mk가 4.5세대 전투기인것에 동의하시는지요?
3. 요즘 러시아 전투기들과 미사일의 스펙은 왜그렇게 무지막지 한걸까요? 개발사 광고만 보면 미국의 그것은 그냥 능가해버리지요. 과연 실제로 그런지는 극히 의문이지만 말입니다. 덕분에 러시아무기맹신론자들이 많이 늘었지요
4. 마지막으로 락온과 같은 하드코어 비행시뮬레이션으로 교전한 결과를 현실세계에 적용시키는 것을 어떻게 보시나요? 가끔 dc같은곳을 보면 락온을 무슨 현실세계와 똑같이 보는 사람이 있지요. 그 사람은 락온에서 미군기체 택하는 사람들은 전부 초보라고 판단하고 자기가 항상 이기기때문에 현실에서도 러시아기체의 우위를 주장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밀리타리 매니아들이 똑바로 볼줄아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