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리적으로만 따진다면, 제트기의 헤드온 사격이 프롭기보다 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접근속도가 빨라서, 조준시간이 짧고 또 더 멀리서 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팰콘에서 헤드온 사격이 너무 잘맞는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 팰콘에서는 Hit Box가 실제 3D 모델보다 훨씬 크게 만들어져 있어서 탄이 근처로만 지나가면 명중된 것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구 팰콘에서는 상당히 비현실적으로  헤드온 사격이 쉬웠었죠. 그런데. 최근 패치에서는 기본 팰콘에서보다 Hit Box가 거의 절반으로 줄어들어있습니다.

헤드온 기총 사격을 회피하는 방법으로서의 배럴롤은 제트기에서도 여전히 유효할 수 있습니다. 방어 기동으로서의 배럴롤에서라면 러더를 쓰는 것이 중요성이 많지만, 헤드온 상황에서의 배럴롤은 러더 사용보다는 동심원의 크기나 궤적 등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관건이고, 러더 사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헤드온 사격 회피에서의 요점은 "배럴 롤"이 아니라, "기동평면을 지속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제트기, 특히 F-16급의 항공기라면 사실 헤드온 기총 사격 회피법 자체가 별로 쓰일 일이 없을겁니다. 기총 사격을 하기 이전에 미슬 사격 기회가 올테니까요. 멀리서부터 정면 머지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 근접 교전중에 순간적으로라면 high angle-off 사격 기회가 생길 수 있겠지만, 그런 경우라면 완전한 배럴롤까지도 필요 없을 것이고 기동평면을 바꾸어주는 적절한 조치가 있으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