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정익기 CAS 전술 *
주: 이하의 내용은 미군의 합동군 교범인 JP 3-09.3 "Joint Tactics,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Close Air Support" 중 126~132P에 나온 "Close Air Support Aircraft Tactics" 부분을 번역한 것입니다.
1. 중/고고도 전술
중/고고도 전술은 약 8,000 AGL(Above Ground Level) ft 이상에서 이루어진다. 고고도 폭격이라 함은 "15,000 피트 AGL 이상의 고도에서 무장을 투하하는 폭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전술은 적의 국지적인 위협 시스템을 거부하고자 할 때 쓰인다. 육안 폭격을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기상 조건이 투하 제원에 적합해야 한다. 투하 고도를 정할 때는 지형도 고려를 해야 한다. 표적 획득을 위한 시간 여유가 많아지지만, 비유도 무기의 명중률이 떨어진다.
A. 중/고고도 전술의 장점:
1)
모든 편대원들이 표적 지역, 표적 마크, 다른 기체의 공격을 계속 관측할 수 있다.
2)
연료 소비가 줄고 체공 시간이 늘어난다.
3) 항법의 어려움이 감소한다.
4)
편대 통제가 쉽다.
5) 상호 지원이 쉽다.
6) 충분한
기동 공간이 주어지며, 편대원들이 지형 회피에 신경쓰지 않고 임무에 집중할 수
있다.
7) 편대원들과 통제 기구간의 교신이 지형에 의한 영향을 덜
받는다.
8) AAA와 보병 휴대용 IR SAM에 덜 노출된다.
9)
JTAC에서 요청이 있을 때 어떤 방향에서든 공격에 들어갈 수 있다.
10)
TOT를 맞추기 더 쉽다.
*JTAC: Joint Terminal Attack controller
B. 중/고고도 전술의 단점:
1)
적의 탐색 시스템이 아 공격 전력을 원거리에서 탐지하여 대공 방어를 준비할 수 있다.
2)
국지 공중 우세가 필요하다.
3) 레이저 유도 무기를 사용하거나 육안
표적 획득이 필요한 무기를 사용하려면 운고가 높고 시정이 좋아야 한다. (지상 지휘관이
GPS 유도 무기의 사용을 허가할 때는 예외임)
4) JTAC이 공격 편대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들다.
5) 고고도와 원거리에서는 육안 표적
획득이 힘들다.
C. Ingress [공격 진입]
고고도에 있을수록 더 멀리서부터 상황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면 표적 지역에 곧바로 들어가는 것보다 상황인식력이 높아진다. JTAC은 IP, 육표, 추정 항법(시간, 거리, 헤딩), 또는 이 기술들을 조합하여 CAS 항공기의 경로를 정한다. JTAC은 무분별하게 아군기간의 공역을 중복시키거나 확인된 적의 밀집 방공망 지역으로 아군을 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격 편대들이 여럿이면 수평 또는 수직으로 공역 분리를 시킬 수 있다.
D. CAS 항공기 관측 및 홀딩 패턴
가능한 한 CAS 항공기에게는 표적 지역을 잘 관측할 수 있고 AAA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적은 공역이 여유있게 주어져야 한다. JTAC은 공격기를 특정한 관측 및 홀딩 패턴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임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관측 및 홀딩 구역을 정해주어야 한다. 관측 및 홀딩 구역 및 고도를 정하는 고려 요소에는 다음 사항들이 포함된다: 포병 GTL, 인접 부대 활동, 태양의 위치 및 구름 등과 같은 기상 조건, 지형과 위협의 위치 및 활동, 공역 상의 또는 공역으로 접근중인 타 공격 편대 등. 기본적인 홀딩 패턴들은 다음과 같다:
* GTL: Gun-Target line; 사선
1) Racetrack: 최소 10마일의 직선 구간 후 양 끝에서 180도 선회를 하는 타원형 홀딩 패턴.
2) Figure 8: Racetrack과 비슷하되, 구간의 끝에서 표적쪽으로 230도 선회를 하는 패턴.
3) Wheel: 지정된 표적 주위를 원형으로 선회하는 패턴. 적이 점단위로 활동하는 비선형 전장에서 이상적이다.
E. 공격 및 delivery(투하 방식) 종류.
1) Dive Deliveries: 자유 낙하 무장과 전방 발사 무장에 모두 쓰이며, 통상 20도 내지 60도의 강하각을 이용한다. 대부분의 현대 전투기의 delivery 시스템에는 CCIP 모드가 포함된다. CCIP 모드에서는 안정적인 윙레벨 패스를 하지 않고도 무장을 정확하게 투하할 수 있다.
2) Dive Toss: 이 투하 방식에서는 항공기 컴퓨터가 릴리즈 포인트를 계산하여 원거리 무장 투사가 가능하며, loft delivery와 비슷하다. 항공기 승무원이 원거리에서 강하 자세로 무기 시스템 컴퓨터에 표적을 지정한다. 그 다음 강하각을 줄이고 무장을 투하한다.
2. 저고도/초저고도 전술
저고도/초저고도 전술은 약 8,000 피트 AGL 이하에서 작전을 하는 것이다. 저고도 폭격이라 함은 "900 내지 8,000 피트 사이에서 무장을 투하하는 수평 폭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초저고도라 함은 500 피트 이하의 고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전술들은 위협이 상존하고/또는 기상 조건상 고고도 작전이 힘들 때 쓰인다.
A. 저고도/초저고도 전술의 장점:
1) 적의 탐색 시스템이 아
공격 전력을 원거리에서
탐지하기 힘들므로, 대공 방어를 준비할 시간 여유가 줄어든다.
2) 국지 공중 우세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에도 쓰일 수 있다.
3) 운고가 낮고 시정이 나쁠
때 쓰일 수 있다.
4) 적의 지상 관제 요격의 범위가
감소하므로 적 전투기에 요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적기가 육안이나 자체
표적 획득 수단에 의지해야 한다.
5) 저고도에서는 표적까지의 직선
거리가 가까워지므로 표적 획득이 더 쉽고 무장 명중률이 높아진다.
B. 저고도/초저고도 전술의 단점:
1) 항법 능력이 요구되며 높은 승무원
기량이 필요하다. (INS나 GPS를 장비했다면 항법이 더 쉽다.)
2) 지형 회피와 대형 통제가 주 과업이
되어 임무에 집중할 시간이 줄어든다.
3) 표적 지역, 마크, 다른 기체의
공격을 관측하기 힘들다.
4) 연료 소모가 늘어 체공 시간이
줄어든다.
5) 지형의 영향으로 항공기 승무원과
JTAC와 같은 통제 기구간의 교신이 불량해진다.
6) 고고도 전술에 비해 타이밍과 형태가
더 중요해진다.
7) 항공기와 승무원이 소구경 화기나
휴대용 SAM(MANPADS), AAA에 노출된다.
C. Ingress [공격 진입]
항공기 승무원과 임무 기획자는
지원 항공기와 기타 대응 수단을 준비하여 적 위협 시스템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승무원, JTAC, 항공 통제반은 알려진 위협 범위를 피하도록 임무 경로를 설정한다. 경로를
설정할 때는 비행 방향을 수시로 변경하여 표적 지역 부근의 적을 혼란시키고 기만한다.
헬기는 지형에 최대한 가깝게 비행해야 한다. 고정익기가 돌출 지형을 통과할 때도
이점이 중요해진다. 적의 레이더 분석을 곤란하게 만들고 적기를 경계하기 쉬운 편대
대형을 이용한다. 항공기 승무원은 인그레스 경로를 구상하고 브리핑하고 연구하여
지형 은폐의 이점을 최대화하도록 한다. 강력하게 방어되는 표적에 대해서는 임무를 충분히 숙지한 후에 공격에 나서야 한다. 예상되는 위협의 강도와 정교함이
인그레스 경로 설정에 영향을 미친다. JTAC과 승무원은 교신과 통제의 중점을 위협
대응에 둔다. 통상 CAS 편대의 통제는 CP(Contact Point)에서 JTAC에게 이양된다.
교신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는 기 계획 임무(scheduled mission) 형태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하나의 대책이다. 임무 입안이 적절하면 이륙한 후 무선 교신이 매우 어렵더라도
임무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D. 공격
저고도/초저고도 공격의 고려요소는 중/고고도 공격과 상당부분 같다. 단, 승무원들이 표적획득을 하고 공격이 성공하도록 기체를 적절히 위치시킬 시간 여유가 적다. 저고도 작전시 무장 투하와 공격 제원을 계획할 때는 파편 피해 회피를 고려해야 한다. IP에서 표적으로 최종 러닝 인을 하는 단계가 CAS 미션에서 가장 중요하다. 타이밍과 공격 제원을 정확하게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승무원들의 부담이 커진다. 지형에 따라서 공격 분대의 대형을 정한다. 그림 V-15는 고정익기의 전형적인 CAS 미션의 공격 단계를 보여준다. 수평 폭격은 고정익기의 저고도 CAS 미션의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림
V-15. 고정익기 CAS 공격 단계의 예
E. 무장 투하 방식
1) Level: 표적 상공으로 윙레벨 패스를 하면서 무장을 투하한다.
2) Loft: 로프트 투하를 하기 위해서는 IP에서 표적으로 진입한다. 그리고 계산된 지점에서 로프트 기동의 풀 업을 시작한다. 무장을 투하하고 나면 무장이 상승 탄도를 그리는 동안 항공기는 표적 지역을 벗어난다. 무장이 탄도의 정점에 도달한 다음에는 포물선 탄도로 낙하하게 된다.
3) Pop-up: 팝업 투하를 하려면 IP에서 표적으로 저고도/초저고도로 진입한다. 표적 근처에 이르면 계획된 고도로 팝업을 해서 강하 폭격을 한다.
4) Dive Deliveries: 자유 낙하 무장과 전방 발사 무장에 모두 쓰인다. 통상 5도 내지 45도의 강하각을 이용한다.
F. Coordinated Attacks [협동 공격]
JTAC가 협동 공격 승인권을 갖는다. 협동 공격을 할 때는 복수 항공기가 표적 상공에서 시간 분리를 할 수도 있고, 복수의 분대가 타이밍과 헤딩 분리를 조합할 수도 있고, 복수의 이기종 편대가 레이저 조사/폭격을 협동할 수도 있다. 동일 표적/표적 지역에 대해 협동 편대로 공격을 하면 공격 화력을 증가시키고 표적의 방어 화력을 분산시킬 수 있다. 현장 지휘관(on scene commander; OSC)이 협동 공격을 결정한다. OSC는 통상 표적 지역에서 가장 높은 상황인식을 하고 있는 편대장이 맡는다. 그는 JTAC과 함께 모든 공격을 협조시킨다. OSC가 편대간 분리를 지시하되, JTAC은 여전히 표적 지역의 "주인(owner)"이다. JTAC과 항공기 승무원들은 일반 주파수로 공격을 실행해야 하지만, 승무원들은 편대 내 협조(예: 무장 중첩 방지, 편대원간 타이밍 조절 등)를 위해 별도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 V-15는 공격과 공격 타이밍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G. Type of Attack [공격 형태] (그림 V-16)
공격 형태는 표적까지의 경로에 주로 기반하며, 표적 그 자체에 꼭 종속되지는 않는다. 예: "Combined/Sequential/Visual (협조/순차/육안)"이라고 하면 표적까지의 경로가 같은 공역을 이용하고, 표적을 공격하는 타이밍이 순차적이고, 후속 편대가 선행 편대의 최종 공격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간격을 유지한다는 의미이다. "Sectored/Sequential/1 Minute (구역/순차/1분)"이라고 하면 표적까지의 경로가 부채꼴로 분리되고(승인된 섹터를 이용), 후속 편대와 선행 편대간의 표적 공격 타이밍은 1분 간격이라는 의미이다.
그림
V-16. 협동 공격 형태
H. 표준 절차 기준:
1) 이그레싱(egressing)하는
항공기가 우선권을 가진다.
2) JTAC은 지상군
지휘관과 협조한 후에 재공격을 결정해야 한다.
3) 다른 편대의 구역에 들어갔다면 즉시 이를 해당 편대와 JTAC에 통지하고 비행 경로
분리를 하거나 공역에서 벗어난다.
4) JTAC과 항공기
승무원은 공격을 하기 전에 다른 편대의 섹터로 들어가는 무장에 대해서 협조해야
한다.
I. 공격 헤딩
공격 헤딩은 무장 투하 단계 동안의 나침반 방위로 지정된다. JTAC은 지상 부대의 안전, 표적 획득 보조, 화력 지원 협조 보조 등의 이유로 공격 헤딩을 지정한다. 공격 헤딩을 지정하면 특히 육안 공격시에 항공기의 융통성과 생존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J. 즉각적인 재공격
항공기 승무원의 목표는 첫 패스에 성공적인 공격을 완료하는 것이다. 일단 표적 지역에 들어가면 재공격을 위해 머무르는 항공기는 적 화력에 더욱 취약해진다. 재공격을 하면 의도하는 결과를 확실하게 얻는데 도움이 되며, 육안으로 위치 파악을 하기가 더 쉬워지고, 지상부대 지휘관과의 협조를 더 잘 할 수 있다. JTAC이 재공격을 승인하는 권한을 가진다. 재공격이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JTAC은 승무원에게 pull off 방향을 알려주고 이전과 다른 공격 헤딩을 정해준다. 재공격을 위해 JTAC은 추가적인 표적 마킹을 하고 마지막으로 했던 마킹, 마지막 탄착, 지형 특성,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표적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재공격은 통상 동일 지역의 다른 표적에 대해서 실시한다.
K. Egress [이탈]
저고도/초저고도 작전시에는 신속하게 이그레스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랑데부와 상호지원 재 획득이 지연될 수 있다. 이그레스 지시와 랑데부는 다른 편대의 인그레스 루트 및 IP와 중복을 피해야 한다. 이그레스 지시는 인그레스 지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한다. 이그레스 시의 화력 지원 협조와 분리의 필요성은 인그레스에서와 동일하다. 공격의 완료 여부에 따라 대원들은 이그레스 지시에 따르고 재공격을 하거나, CP로 가서 이후의 지시를 수행하거나, 기지로 귀환한다.
J. 저고도/초저고도, 중고도, 고고도 혼합 전술
저고도/초저고도와 중고도가 혼합된 전술을 실행하여 각각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줄일 수 있다. 통상 적의 방공무기 사거리 밖인 순항 경로상에서는 중고도 또는 고고도로 비행을 한다. 공격 편대는 저고도/초저고도로 강하하여 SAM 위협에 탐지되는 것을 피하고 기습효과를 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