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신 녹취록 - US에어웨이 1549편 불시착 *

 * 2009년 4월호 월간항공 원고입니다.

미 연방항공청(FAA)이 2009년 1월 15일에 뉴욕에서 발생한 US에어웨이 1549편의 허드슨강 불시착 사고 당시의 무선 교신 녹음과 녹취록을 2009년 2월 초에 연방항공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사고기가 사고 당시 주로 교신한 곳은 뉴욕 공항레이더접근관제소(New York Tracon)로서, FAA에서 공개한 기록에는 약 20분간의 교신 기록이 담겨 있다. 이중에서 버드스트라이크 발생 보고가 이루어진 후 항공기가 추락할 때까지의 가장 중요한 3분가량의 교신 내용 부분이 담긴 YoutTbe 파일을 통해 소개해본다. 사건 개요는 본지 지난호를 비롯한 여러 경로로 소개된 바 있지만 당시 관계자들의 급박한 사고 조치 과정을 들어볼 수 있다.

 
(사진: Brendan Modermid/Reuters in the New York Times)

-범례
시각 표시(UTC 시각):
2020:57 - 20시 20분 57초를 뜻함

호출부호: 
L116 - 뉴욕 TRACON
AWE1549 - US에어웨이 1549 (사고기)
LGA - 라과디아(LaGuardia) 관제소 (사고기 출발 공항)
TEB - 티터보로(Teterboro) 관제소 (사고기가 비상착륙을 하려고 했던 공항)
기타 호출부호 - 주변을 지나던 다른 항공기

 

 

2027:32 L116 - cactus fifteen forty nine turn left heading two seven zero
(캑터스 1549, 270 방향으로 좌선회하라)

2027:36 AWE1549 - ah this is uh cactus fifteen thirty nine hit birds we lost thrust in both engines we’re turning back towards laguardia
(여기는 캑터스 1539(호출부호를 잘못 말함), 새떼와 부딪혀 양쪽 엔진 추력을 잃었다. 라과디아로 돌아간다.

2027:42 L116 - okay yeah you need to return to laguardia turn left heading of uh two two zero
(알았다. 라과디아로 돌아가려면 220 방향으로 좌선회해야 한다.)

2027: 46 AWE1549 - two two zero
(220. 알았다.)

2027:49 L116 - tower stop your departures we got an emergency returning
(관제탑, 이륙을 중지하라. 비상 귀환하는 항공기가 있다.)

2027:53 LGA - who is it
(누군가?)

2027:54 L116 - it’s fifteen twenty nine he ah bird strike he lost all engines he lost the thrust in the engines he is returning immediately
(1529(역시 호출부호를 잘못 말함)편이다. 새떼와 충돌해서 모든 엔진이 꺼지고 엔진 추력을 잃어 급히 귀환 중이다.)

2027:59 LGA - cactus fifteen twenty nine which engines
(캑터스 1529편의 어느 엔진이 고장인가?)

2028:01 L116 - he lost thrust in both engines he said
(양쪽 엔진이라고 한다.)

2028:03 LGA - got it
(알았다.)

2028:05 L116 - cactus fifteen twenty nine if we can get it to you do you want to try to land runway one three
(캑터스 1529, 13번 활주로에 착륙하기를 원하는가?)

2028:11 AWE1549 - we’re unable we may end up in the hudson
(불가능하다. 허드슨 강에 내릴 지도 모르겠다.)

2028:17 L116 - jetlink twenty seven sixty turn left zero seven zero
(제트링크 2760, 070 방향으로 좌선회하라.)

2028:19 BTA2760 - left turn zero seven zero jetlink twenty seven sixty
(070 방향 좌선회, 알았다. 여기는 제트링크 2760.)

2028:31 L116 - alright cactus fifteen forty nine it’s going to be left traffic to runway three one
(캑터스 1549, 31번 활주로로 좌선회 트래픽 패턴으로 오라.)

2028:34 AWE1549 - unable
(불가능하다.)

2028:36 L116 - okay what do you need to land
(알았다. 그러면 어디에 내리고 싶은가?)

2028:46 L116 - cactus fifteen forty nine runway four is available if you want to make left traffic to runway four
(캑터스 1549, 좌선회 트래픽 패턴으로 4번 활주로로 오고 싶다면 그리로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2028:50 AWE1549 - i am not sure if we can make any runway oh what’s over to our right anything in new jersey maybe teterboro
(어느 활주로로 갈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아, 우리 우측 뉴저지 쪽에 있는게 뭔가. 티터보로인 것 같다.)

2028:55 L116 okay yeah off to your right side is teterboro airport
(맞다. 우측에 있는 것은 티터보로 공항이다.)

2029:02 L116 - do you want to try and go to teterboro
(티터보로로 가고 싶은가?)

2029:03 AWE1549 - yes
(그렇다.) 


(출처: http://cs.wikipedia.org/wiki/Let_US_Airways_1549)

 

2029:05 L116 - teterboro uh empire actually laguardia departure got an emergency inbound
(티터보로, 여기는 엠파이어. 라과디아에서 출발한 항공기가 그곳으로 비상접근을 한다.)

2029:11 TEB - okay go ahead
(알았다. 계속 말하라.)

2029:14 L116 - cactus fifteen twenty nine over the george washington bridge wants  to go to the airport right now
(조지워싱턴교를 지나고 있는 캑터스 1529편이 지금 즉시 그 쪽 공항으로 가고 싶어한다.)

2029:14 TEB - he wants to go to our airport check does he need any assistance
(우리 공항으로 오고 싶다면 그가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해 달라.)

2029:17 L116 - ah yes he ah he was a bird strike can i get him in for runway one
(아 그렇다. 그는 새떼와 충돌했다. 1번 활주로로 유도해도 되겠는가?)

2029:19 TEB - runway one that’s good
(좋다.)

2029:21 L116 - cactus fifteen twenty nine turn right two eight zero you can land  runway one at teterboro
(캑터스 1529, 280 방향으로 우선회하라. 티터보로 1번 활주로에 착륙해도 된다.)

2029:25 AWE1549 - we can’t do it
(안되겠다.)

2029:26 L116 - okay which runway would you like at teterboro
(좋다. 티터보로의 어느 활주로를 원하는가?)

2029:28 AWE1549 - we’re gonna be in the hudson
(허드슨 강으로 가겠다.)

2029:33 L116 - i'm sorry say again cactus
(미안한데 다시 말하라.)

2029:41 L116 - jetlink twenty seven sixty contact new york one two six point eight
(제트링크 2760, 뉴욕 126.8 주파수와 접촉하라.)

2029:45 BTA2760 - two six point eight jetlink twenty seven sixty
(126.8, 알았다. 여기는 제트링크 2760)

2029:51 L116 - cactus ah cactus fifteen forty nine radar contact is lost you also got newark airport off your two o’clock and about seven miles
(캑터스... 캑터스 1549, 귀 항공기가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2시 방향 약 7마일 거리에 뉴어크 공항도 있다.)

2030:06 L116 - eagle flight forty seven eighteen turn left heading two one zero
(이글 플라이트 4718, 210 방향으로 좌선회하라.)

2030:09 EGF4718 - two one zero un forty seven eighteen i don’t know i think he said he was going in the hudson
(210, 알았다. 여기는 4718. 잘 모르겠지만 1549편이 허드슨 강에 내린다고 했던 것 같다.)

2030:14 L116 - cactus fifteen twenty nine you still on
(캑터스 1529, 아직 들리는가?)

 

 

구작 메뉴로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