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7월 8일자

* 아파치 vs 하복 배경 *

 헬기를 이용한 공중 기동 능력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월남전이었다. 수송 헬기의 중요성이 깊이 인식되었음은 물론, 수송 헬기들을 보호할 호위 헬기의 필요성도 나타났다. 그리하여 수송 헬기에 임시로 공격무기를 갖추고 임무를 수행하는 것에서 나아가 본격적으로 공 격무기만을 탑재하고 지상 공격 임무를 수행하는 전문 공격용 헬기가 등장하였는데 이것이 "코브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AH-1이다. AH-1은 기본적으로 병력수송헬기인 UH-1의 설계를 지상 공격 전용 임무에 맞게 개조한 기종이다. 앞에서 볼 때 날씬하도록 승무원을 앞뒤로 배치하고 조종사와 사수로 승무원의 임무를 구분하는등 AH-1의 설계는 실질적으로 이후의 대부분의 공격 헬기의 스타일에 직접적인 본보기가 된 선구적인 것이었다. 또한 AH-1은 월남전 이후 소련군과의 대결을 가정하여 전차를 공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게 되었고 그를 위해서 TOW미사일을 탑재하도록 개량되었다. 하지만 원래 전장의 응급한 목적을 위해 개발된 기종이고 점차 전장 환경이 거칠어짐에 따라, 더욱 강력하고 파괴력 있는 공격 헬기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마침내 AH-1의 대를 이을 새로운 공격헬기로 선정된 것이 AH-64 아파치였다. AH-64는 AH-1보다 늘어난 무장 탑재력, 보다 진보한 전자 장비 등으로 무장하였고 전차공격을 위해서 헬파이어미사일을 탑재한다.


AH-64 아파치

 군사용 워게임의 모의실험값을 보면 전투헬기 한 대가 전차 십수대와 맞먹는다고 알려져있다. 그리고 이러한 AH-64의 성능은 전투헬기에 가장 적합한 전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이라크의 사막전투에서 그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전과 기록에 따르면 2대의 AH-64가 이륙하여 한번의 출격에 약 50여대의 적전차와 장갑차를 파괴하고 돌아왔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걸프전으로 인하여 영세하던 국내 밀리타리 잡지사들이 호황을 맞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비행시뮬레이션을 비롯한 밀리타리 시뮬레이션계에서도 걸프전에 등장해서 뛰어난 성능을 보인 무기들이 게임으로 만들어짐으로써 90년대의 밀리타리 시뮬레이션이 활성화되는 큰 밑거름이 되기도 하였다. 전세계에는 여러 종류의 전투 헬기가 있지만 걸프전의 영향으로 인하여 AH-64 아파치는 오늘날 군사매니아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전투헬기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이러한 인기에는 니콜라스 케이지와 숀 영이 나오는 영화 "아파치"에 힘입은 바도 크다고 할수 있겠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아주 많은 헬기 시뮬레이션에서 AH-64 아파치를 모델로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데, 아파치 하복에서도 여러분은 최선 전투헬기인 AH-64를 몰아볼 수 있다. 참고로 대한민국 육군에서 추진하던 차세대 공격 헬기 사업의 강력한 후보기종중 하나로 바로 이 AH-64 아파치가 거론되기도 하였다.

 소련제 헬기는 영화 람보에서는 화살에 맞아 격추되는 비운(?)을 맞기도 했지만, 소련판 월남전이라고 하는 아프가니스탄 전투는 월남전과 마찬가지로 헬기의 유용성이 크게 입증된 전쟁으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아프간 전쟁에서 빛을 발휘한 소련의 MI-24 하인드 헬기는 미국의 수송헬기-공격헬기의 이분법과는 달리 하나의 헬기가 1개 분대의 병력 수송과 공격화력을 동시에 갖춘 다목적 헬기라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다용도적 설계로 인하여 소련의 헬기는 전투헬기에 필요한 민첩성이 뒤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으나, 여하튼 대게릴라전이라는 아프간전의 특성하에서는 십분 위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다목적 설계의 헬기의 민첩성 저하등 어쩔수 없는 전문적 임무능력의 부족, 그리고 걸프전에서의 아파치 스타일의 전문 전투 헬기의 뛰어난 전과등에 의해 소련에서도 전문적인 공격 임무를 맡을 있는 전투헬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련에서는 80년대 초반에 MI-28 하복과 KA-50 카모프의 두가지 차세대 헬기를 개발하고 경합을 벌였다. 이 경쟁에서 전반적으로 KA-50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KA-50은 소련의 몰락으로 러시아 국내 판매길이 막혀버렸고 MI-28 하복과 KA-50 두 기종 모두 수출길을 모색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지만 수출길 역시 막막하기만 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 러시아의 헬기들이 아파치처럼 대규모로 부대배치되어 이용되는 일은 조만간에는 힘들 것으로 짐작된다. 여하튼 게임에서 MI-28 하복으로 실제 조종사들보다 먼저 전투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MI-28 하복

 MI-28은 기본적으로는 아파치와 비슷한 설계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3-4인용 탑승공간을 미련하고 있는 등 지나치게 둔중한 설계로 민첩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구작 메뉴로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