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Skidrow
2010.08.01 14:40
네 말씀하신 제로기의 상황이라면 상승하는 방향으로 브렉턴을 해야 하는 사례에 딱 맞겠네요. (단 그때도 최대한 빠른 속도 감소가 필요하다면 스로틀을 함께 쓸 수도 있겠죠.) 방어기가 공격기쪽으로 양력벡터를 놓고 선회하라고 하는 것은 선회에 필요한 속도가 적당하다고 가정할 때 이론상 그렇다는 것이고, 실제로는 속도와 상대적인 위치 등에 따라서 어느 쪽으로 돌아야 되는지가 달라집니다. 그 원칙을 잘못 적용하는 대표적인 나쁜 예를 들자면, 코너 속도나 그 이상의 속도에 있는 비행기가 5시 하방에서 올라오는 적기를 발견하고 양력벡터를 적기 쪽으로 놓고 선회하겠다고 스플릿 S에 가까운 기동을 한다면 속도와 선회반경이 무한정 커져버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