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리갈매기의 그린팍 님이시군요^^ 가리갈매기에서 HOTAS 기능 연구하시는것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도 정확히는 모르고 저역시 찾아서 확인해봐야 하는 내용들이라 조언을 드리지 못하고 보고만 있다가, 이곳에 질문하셨길래 찾아서 확인해보고 답변을 드립니다^^
우선, MLU M1 매뉴얼의 128-130P(아크로뱃 리더 페이지로는 138-140P)를 보시면 TWS 모드에 대한 세부 설명과 TMS 스위치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부분을 주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충설명을 드리자면, MLU M1에서 설명된 TWS 기호들과 SP4에 나타나는 기호 묘사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MLU에서 쓰는 용어를 SP4의 묘사에 대입해서 질문하신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TWS에서 처음에 레이더 반사파를 잡으면 RWS 모드에서처럼 사각형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search target"이라고 합니다. 이 "search target"은 조금 있으면 자동으로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TWS 추적 표적(속이 비고 헤딩 막대가 있는 삼각형)이 됩니다. 이것을 "system track file" 또는 "system target"이라고 합니다. 일반명사에 가깝게 쓰이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표현이 되는 것같은데, 질문하신 문맥에서 "track files"나 "track"의 용례도 system target의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중 하나를 TMS-U로 designate를 하면 TWS에서 락온하여 무장을 발사할 수 있는 표적, 즉 "bugged target"(system target에 원이 씌워진 형태)이 됩니다.
SP4와 MLU M1의 차이점은, MLU에서는 search target이 자동으로 system target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tank target이 되고 거기서 TMS-R을 누르면 그때 sytem target이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TWS 모드에서 TMS-R 스위치의 용도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가장 가까운 system target을 자동으로 bugging하고, 그 후에는 system target들을 돌아가면서 순서대로 bugging하는 것입니다.
HOTAS에 같은 기능을 만드시는 것이 목적이시라면, 수퍼팩 팀에서 실기의 기능을 최대한 모방하여 실기와 가급적 비슷한 HOTAS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단축키들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수퍼팩2나 3 매뉴얼의 앞부분에 보시면 그 단축키들이 설명되어있고요, 기능 설명도 간단하게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단축키들로는 실기 스위치의 혼합적인 기능 묘사가 상당부분 힘들거나 불가능하므로 HOTAS용 단축키들을 쓰시면 무리가 없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