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못 그려서(?) 또 왔습니다. (__)
FC 자료에 의하면 레그롤과 하이요요가 필요한 조건은 거의 동일하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Aspect-Angle이 30도이내(레그), 30~60도(하이요요)의 차이 뿐이더군요.
위 그림처럼 기동에도 차이가 좀 있는 듯합니다.
레그롤은 적기의 선회면 바깥쪽으로 오버슛 한후에 추적하는 형태이고, 하이요요는 적기의 선회원 안에서 기동을 마치네요.
궁금한것은, 스키드로우님은 공격기와 방어기가 동속일 경우는 어렵다라고 하셨는데,
구문상에는..,
"하이요요는 적기와 동속 co-speed상황에서 래그롤을 위한 충분한 리드를 확보하지 못한상태에서 중간정도의 ATO(30~60)조건에서 최상의 선택이 된다" 고 되어있습니다.
공격기는 적기와 동속이므로 풀업 후 레그롤처럼 선회면 밖을 나갔다오지(오버슛) 못하겠죠? (위 그림처럼)
(공격기의 루프기동이 때문이 아니라, 동속이란 이유로 인해 공격기의 속도가 부족해서 말입니다)
코너스피드 속도면 F-16의 경우 330~440노트로 상승에너지가 충분한 속도입니다.
하지만 '동속' 이라면 적기 역시, 상승에너지가 충분하므로 기수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공격기가 상승기동을 시작하는데 적기는 수평선회만을 고집하고 있다.., 라는 것은 시야를 놓쳤다는 얘기밖에 안되는데요.
아니며, 적기의 입장에서는 공격기의 풀업이 예측못하는 매우 순간적인 기동장면으로 이해해야합니까?
순간적이라면, 풀업시점이 공격기와 적기와의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일어날텐데요. 그렇다면, 당연이 하이요요도 오버슛이 일어날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또한, 하이요요가 가능하려면 적기가 브렉턴 시점이어야 가능할텐데, '적기와 동속 co-speed 상황에서' 라는 말은 답이 안나오는 얘기네요.
공격기와 적기가 동속의 co-speed의 지속선회율로 선회중인데 공격기가 풀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그림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문맥이 잘못된 것 입니까? FC자료의 아래문맥이 맞다면 풀업시점부터 공격기는 적기에게 후미를 내어주는 장면이 연출될거라 생각됩니다.
"하이요요는 적기와 동속 co-speed상황에서 래그롤을 위한 충분한 리드를 확보하지 못한상태에서 중간정도의 ATO(30~60)조건에서 최상의 선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