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회율과 선회반경의 공식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회율=중력가속도*루트(하중배수의 제곱-1)/속도



선회반경=속도 제곱/ 중력가속도*루트(하중배수의 제곱-1)



이 공식에서 변수는 하중배수(G)와 속도이고 중력가속도는 약9.8미터/sec제곱입니다.그러므로 최대선회율과 최소선회반경을 달성하려면 하중배수가 최대가 될때 속도는 최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중배수를 최대로 만드려면 기체구조가 견뎌낼 수 있는 최대허용하중배수로 선회해야하고 이때 속도는 최대허용하중배수로 비행할 때의 스톨스피드에 해당합니다. 바로 이 속도가 코너 벨로시티가 되는 것이죠.



모눈그래퍼나 엑셀같은 프로그램과 스톨 스피드만 알 수 있으면 게임상에서 기동포위선도를 그려서 여러 전투기의 기동가능 범위와 기동성을 비교할 수도 있죠.^^





Viper wrote:

> 안녕하세요? 스키드로우님

> 일전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역시 선회율도 알고 있어야 여러 역학관계를 알수 있을것 같아서요

> 사실 펠콘을 한지 2년이 지났지만 일반 시물메니아에겐 이런쪽에서 짚고 넘어갈만한

> 문서가 접하기가 많이 어렵네요 -.-

> 물론 펠콘이 수치로 모든걸 말해줄수는 없는거지만 우리가 하는 기동에 있어 어떻게 그게 증명이 되고 뒷받침되고 어느것을 우리가 고려해야할지 아는 지표는 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그리고 제 성격도 좀 그런편이라서요 -.-

> 전공도 이쪽이 아니고, 교양으로 항공역학을 수강하기란 많은 두려움이 있었죵 -.-

> 그럼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