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바이퍼입니다.

제가 모 비행동호회에서 모 문서에 관해 의문사항이 있어 질문사항을 올렸는데

스키드로우님께 자문을 구하고자 질문을 올립니다.

저도 펠콘너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가 늘상 하는 수평선회에 대해서 비록 항공역학등등 전공을 배운것은 하나도 없지만 어느정도의 공식정도로는 우리가 얼마만큼의 속도에서 어느정도의 G를 당겼을때 선회반경이 어느정도 나올까 하는 늘상 궁금하던 거였습니다.





(아래는 어느 비행동호회의 문서중 일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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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 : Turn Radius

V : 기체 속도(feet/sec)

g : 중력

G : 기체가 당기고 있는 중력치



TR = V²/ gⅹ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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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 공식을 계산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우선은 이공식을 가리갈매기의 기초비행1 진급실기시험문제에 적용시켜 봤습니다.



(가리갈매기 기초비행1 실기문제 제반사항)

선회반경 7000피트이내

400노트

고도 7000피트유지



위사항을 유지하면서 정속,정고도 360도 선회비행인데

그렇다면 위사항을 만족시킬겨면 몇G로 당겨야 할까?가

저의 주된 관심사항입니다. 그럼 계산해보죠



TR(선회반경): 7000feet

V: 400(knot/h) => ?(feet/s)

g: 중력(상수값)

G: 기체가 당기고 있는 중력치 (구하고자 하는값)



공식: TR = V²/ gⅹG



우선 속도 400(knot/h)를 ?(feet/s) 값으로 고쳐보겠습니다.

참고로 1kont는 1시간에 1해리(nmile)를 가는 속도 단위를 말합니다.

400 n.mile = 2430000 ft (가리갈매기의 단위변환툴이용했음)

2430000 ft / 3600 sec = 675 (feet/s)



그럼 이제 공식에 넣어보죠

TR = V²/ gⅹG

TR = 675² /g x G,

G = 7000 / 455625 x g

G = 0.0153635... x g



여기서 주어진 TR = 7000feet이고 V단위가 feet/sec 여서 그냥 계산했습니다. 위와 같은결론이 나오는데 g 값이 상수라고하는데 분명 음수는 아닐거라고 생각되고 개인적인 상식적인 의견으로는 수평비행360도 선회이기에 1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틀릴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결국 G값이 1보다 작게 나오는데 상식적으로 선회하는데 있어 선회반경 7000피트이내로 선화할려면 최소한 1G 보다는 큰 수일겁니다.(실험에서도 확인했음)

결국, 제가 계산접근에 있어 틀린건지 아니면 공식이 잘못된건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문서의 출처도 알고 싶습니다 (여기까지가 질문 내용)



제가 간단하게 계산은 해보았지만서도 먼가 실수한부분과 제가 알지못하고 엉뚱하게 한부분이 있진 않을까해서 질문합니다.그럼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