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포탄과 항공기용 폭탄의 화력을 비교해보는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화약의 양을 비교해보면 폭발력을 가늠해볼 수 있겠습니다.
미군에서 쓰는 155mm 야포용 M795 고폭탄(HE)에는 23.8파운드의 화약이 탄두에 채워집니다. 이에 비해항공기용 Mk82 고폭탄 중량은 500파운드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계산해보면 500파운드 Mk82 한발이 155mm 야포 21발의 화력에 해당하는 셈이 되겠네요. 물론 이는 단편적인 수치 비교일 뿐이고, 실제로는 다른 여러 요소들도 작용할 것입니다.
큰 폭탄 한 발이 작은 폭탄 여러 발보다 위력적이라고 하는 것은, 작은 폭탄 여러 발은 폭발력이 분산되는데 비해서 큰 폭탄은 화약의 위력이 일시에 한 점으로 모아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강력한 강도를 가지는 표적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폭발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큰 폭탄이 필요하지만, 작은 폭탄들은 폭발력이 보다 넓은 범위로 분산되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표적의 특성에 따라서 적합한 무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를테면 견고하게 지어진 대형 시설인 원자력 발전소에는 Mk82보다는 Mk84가 더 적합하고, 반면 강도가 약하고 면적이 넓은 공장 건물에는 1발의 Mk84보다는 4발의 Mk82가 더 적합할 수 있겠지요.
도움이 되셨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