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문서 모음에 1950년대의 미 공군 F-86 전술기동(Air Combat Maneuver) 교재인 No Guts No Glory!를 등록하였습니다.
이 소책자는 한국전에서 더블에이스 경력을 가지고 넬리스 공군기지의 Fighter Weapons School에서 교관을 역임한 Frederick C. Blesse 중령(책자 발간 당시 계급)이 한국전에서의 경험과 넬리스 기지에서의 교관 경험을 토대로 F-86의 전술기동(ACM)에 관해 정리한 책입니다. 이 책자는 미 공군은 물론 몇몇 우방국 및 우리나라 공군에서도 교재로 쓰였다고 합니다.
50년대의 파일럿들이 어떤 전술 지침을 가지고 비행했는지를 알 수 있는 사료적 가치가 있음은 물론, 더블에이스인 저자의 경험이 잘 녹아있는 자료인 것 같습니다.
다만 2기 단위의 상호지원 기술은 현대로 오면서 계속 발전되어온 것이고 기체 특성도 감안을 해서 읽어야 하므로, 이 책자에 나온 구체적인 기술을 모든 상황에서의 궁극적인 대안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공중전술이 발전해온 하나의 과정을 이해하는 자료로서 보시기를 권합니다. 현대의 공중전술이 발전해온 과정을 이해하면 현대에 쓰이는 기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기술보다는 비행에 임하는 전반적인 마인드 측면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찾으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영문 원본은 아래 주소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imhq.com/_air/PDF/NGNG.pdf
다음 영상을 같이 보셔도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HvDz4MrYXNc
이 영상은 미 공군이 이 책자에서 제시하는 전술과 같은 내용을 영상으로 만든 동시대의 자료입니다.
모쪼록 이 자료로 공중전술의 발전과정에 대한 통찰을 얻으실 수 있으면 좋겠고, 게임을 하시는 분들께는 비슷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전투비행심 게임들의 전투 테크닉에도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